BIM REAL CASE

동대문 디자인 플라자

건축가: Zaha Hadid Architects
면적: 89574 m²
연도: 2014

동대문 디자인 플라자는 BIM과 디지털 도구를 국내 최초로 사용한 공공 프로젝트이며, BIM 적용을 통해 엔지니어 및 시공 요구사항을 통합하였으며 끊임없이 바뀌는 고객의 요구에 맞춰 지속적으로 설계를 검토하고 적용하였습니다.

BIM 도입을 통해 DDP팀은 기존의 건설 프로세스보다 훨씬 더 정밀하게 설계와 세부사항을 관리할 수 있었고, 고객과 계약자에게 프로젝트를 더 잘 이해시킬 수 있었습니다.

BIM 기술은 시공 단계를 거쳤을 뿐만 아니라 건물의 라이프사이클을 보다 쉽게 운영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

카타르 국립박물관

건축가: Atelier Jean Nouvel
면적: 52000 m²
연도: 2019
건설사: 현대건설

한국현대건설은 2011년 9월, 4억 3400만달러에 달하는 초대형 규모의 카타르 국립박물관 공사를 수주하였습니다.

시공에 들어가기 전 모든 시공 절차에 3D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을 도입해 가상시험을 실시하였고, 비용절감과 공기단축을 이뤄냈습니다.

현대건설은 BIM모델을 도입함으로써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전문 기획자와 계약자가 시공진행상황을 설계결과와 지속적으로 대조해볼 수 있었다고 밝혔으며, BIM 모델의 도입은 프로젝트의 기하학적 복잡성을 처리하고 개별 요소들 간에 충돌을 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다고 말하였습니다.

세종시 국립도서관

설계자: 삼우 건축가 & 엔지니어
면적: 21076m²
연도: 2013년

세종시 국립도서관은 행정 중심 복합 도시에 건립된 국립 중앙 도서관 최초의 분관시설입니다.

건물의 독특한 형태와 기하학적 구조 때문에 처음부터 BIM을 도입하는 것은 필수적이었습니다. 슬랩, 기둥, 코어 와 같은 주요 구조 요소를 BIM으로 모델링하여 필요한 프로그램의 실행 가능성과 시공성을 확인하였습니다.

BIM은 이 프로젝트의 독특한 구조에 기초하는 독특한 모양의 패널 및 커튼월 시스템의 제조와 다양한 분야간 상호운용성의 사전구축 시뮬레이션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했습니다.

Copyright© BIMILLIGRAM All rights reserved.
crossmenu